역량이란?
역량이란?
역량(Competency)은 성공적인 직무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및 태도 등으로 정의됩니다.
즉, 조직 목표 달성과 연계하여 뛰어난 직무수행을 보이는 고성과자의 차별화된 행동특성과 태도를 역량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기존의 ‘능력’ 개념이 개인 측면의 보유 자질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면, ‘역량’은 조직 측면에서 조직의 성과 창출을 위한 자질이라 할 수 있습니다.
[ Competency Iceberg Model ]
- Skills
- 훈련을 통해 습득되는 특정 Task 수행능력
ex)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alysis, Relationship Management
- Knowledge
- 교육을 통해 습득되는 특정분야에 대한 정보
ex) Professional/Technical Knowledge,Industry Knowledge, Functional Knowledge
- Attitude and Value
- 일을 하는 자세/태도 및 중점을 두는 가치
ex) Being Busy, Challenge, Fairness, Report for other
- Traits & Motives
- 개인적인 자질, 특성, 사고방식
ex) Energy level, Ethics, Moral courage, Self-confidence,Power, Self-improvement
역량의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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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vid McClelland, PhD.
Harvard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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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국무성의 외교관 선발 연구
긍정적 기대
역량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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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ection
명확한 선발 Criteria를 제시
보다 체계적인 선발프로세스 제공
Tools & Process를 정교하게 매트릭스화, 최적화
Value/역량의 개발가능성을 바탕으로 선발 투자의 효율화
Assessment
관찰 및 측정 요소(평가요소)에 대한 공감 및 의사소통 촉진
개인의 구체적 Value/역량프로파일의 구성이 용이
근거중심의 평가로 납득성(acceptance) 제고
Training & Development
직무성과에 가장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기술, 지식, 행동에 초점
조직의 Value와 전략에 연계된 교육 및 개발 기회 제공
근거중심의 實效적인 자기개발과 코칭
행동지표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Intervention을 설계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