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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이란?

역량이란?

역량(Competency)은 성공적인 직무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및 태도 등으로 정의됩니다.
즉, 조직 목표 달성과 연계하여 뛰어난 직무수행을 보이는 고성과자의 차별화된 행동특성과 태도를 역량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기존의 ‘능력’ 개념이 개인 측면의 보유 자질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면, ‘역량’은 조직 측면에서 조직의 성과 창출을 위한 자질이라 할 수 있습니다.

[ Competency Iceberg Model ]
Competency Iceberg Model
Skills
훈련을 통해 습득되는 특정 Task 수행능력
ex)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alysis, Relationship Management
Knowledge
교육을 통해 습득되는 특정분야에 대한 정보
ex) Professional/Technical Knowledge,Industry Knowledge, Functional Knowledge
Attitude and Value
일을 하는 자세/태도 및 중점을 두는 가치
ex) Being Busy, Challenge, Fairness, Report for other
Traits & Motives
개인적인 자질, 특성, 사고방식
ex) Energy level, Ethics, Moral courage, Self-confidence,Power, Self-improvement
역량의 기원
  • 미국 국무성의 외교관 선발 연구 이미지

    David McClelland, PhD.

    Harvard University

  • 미국 국무성의 외교관 선발 연구
    미국 국무성의 외교관 선발 연구 이미지
긍정적 기대
역량의 긍정적 기대
역량의 활용
Maximum Value of Human Capital
Selection

명확한 선발 Criteria를 제시

보다 체계적인 선발프로세스 제공

Tools & Process를 정교하게 매트릭스화, 최적화

Value/역량의 개발가능성을 바탕으로 선발 투자의 효율화

Assessment

관찰 및 측정 요소(평가요소)에 대한 공감 및 의사소통 촉진

개인의 구체적 Value/역량프로파일의 구성이 용이

근거중심의 평가로 납득성(acceptance) 제고

Training & Development

직무성과에 가장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기술, 지식, 행동에 초점

조직의 Value와 전략에 연계된 교육 및 개발 기회 제공

근거중심의 實效적인 자기개발과 코칭

행동지표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Intervention을 설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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